고객 후기 - 클라이언트 후기

효소와 밀키트를 유통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성장해온 T사는 2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투자사로부터 “단순 유통을 넘어, 자체 쇼핑몰과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라”는 요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IT 인력이 전무한 상황으로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모두 없는 상태에서, 외주 개발에 의존해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해야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발 오류 및 지연이 발생했고, 개발사와의 갈등, 출시 지연, 법적 분쟁까지 이어졌습니다.
T는 어떻게 이 문제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해당 프로젝트의 QA 아웃소싱 담당자의 인터뷰를 통해, 외주 개발 프로젝트에서 QA 검증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A. T사는 투자 유치 후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을 빠르게 구축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하지만 IT 팀에는 기획자와 사업 관리자 2명만 있는 팀이었죠. 그래서 소스 코드를 구매해 외주 개발사에게 커스텀 개발을 맡기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A. 고객사의 IT팀 내부에 QA 검증 역량이 없었어요. 개발사는 “50~60% 완성됐다.”고 보고했지만, 저희가 실제로 확인해보니 20% 수준만 구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소스 코드가 이미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새로 하는 개발도 아니었구요. 이 때문에 고객사는 객관적 검증과 신속한 전문가 투입을 위해 외주 QA 검증을 의뢰한 상황이었습니다.
A. 개발사가 약속한 일정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어요. “1개월만 더 주면 완료 가능하다.”라는 식으로 반복되며, 출시 일정이 3개월 그 이상으로 미뤄졌어요. 게다가 몇 개월이 지나자 개발사는 “우리는 다 만들었는데, 잘 만들었는데 검증 팀이 문제 삼는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갈등이 심화됐습니다.

A. 저희는 검증 결과를 근거로, 기능별 구현 상태를 항목 별로 명확히 리포트화했습니다.
해당 내용을 담은 자료 및 보고서를 통해 고객사에서는 개발사와의 협상 뿐 아니라, 법적 분쟁 시에도 객관적 증거로 활용되었습니다.

A. 결국 T사는 기존 개발사와의 협업을 종료하고, 새로운 B업체와 개발을 이어갔습니다. 저희는 최종 QA 검증을 수행했고, 문제 없이 플랫폼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 갈등으로 인해 출시가 지연되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법적 이슈도 QA 리포트를 근거로 해결할 수 있었고, 서비스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A. 외주 개발 프로젝트에서 QA 검증팀은 단순한 ‘테스트’가 아니라 프로젝트 안정성을 보장하는 핵심 파트너입니다. 내부에 IT 인력이 부족한 상황일수록, 초기에 검증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독립된 QA 파트너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해당 사례는 외주 SI 및 IT 개발이 어떻게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전문 외주 QA 검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출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QA는 단순히 버그를 찾는 역할을 넘어, 법적·기술적 문제를 줄이고 프로젝트의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외주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면, 초반부터 QA 검증을 도입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A. 기능 미완성, 일정 지연, 개발사와의 갈등, 법적 분쟁 등 심각한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 기능별 검증 리포트 제공, 결함 분석, 법적 증거 자료 마련을 통해 T사의 프로젝트 안정화를 지원했습니다.
A. 내부 IT 인력이 부족할수록,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검증 파트너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외주 개발 후 고민이 있다면 1:1 채널톡 클릭!